하이데라바드 일기

'22-09 두르가 여신을 기리는 샤라드 나바라뜨리Sharad Navaratri 축제

이치핏 2024. 3. 30. 19:37

 

 

바야흐로 가을은 축제의 계절.

 

특히  농경사회인 인도는

8월 말부터 11월 까지 축제가 몰려있다. 

 

 

9월말의 어느 저녁

밖에서 광광대는 앰프소리가 

들렸다. 

 

장장 9일간의 축제

샤라드 나바라뜨리 Sharad Navaratri

가 시작되었다.

 

한동안 조용히 지내기엔 글렀다. 

 

처음엔 뻑하면 축제라고

밖에서 앰프를 틀어서 화가 났지만

이제는 무조건 나간다.

 

시바신의 아내인 두르가 여신이

악마인 마히샤수라와 싸웠는데

10일째 되는날 승리를 거뒀다.

 

악을 물리친 여신을 기념하기 위해

9일동안 축제를 열고 10일째 되는날

두세라 축제로 이어진다. 

 

9일동안은

두르가 여신과 그 여신의 아바타인

총 9명의 여신을 매일 기린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여자들만 나와서

축제를 즐기고 있었다. 

 

 

 

 

 

그리고 집에는

이런 제단에 신상들을

전시해 놓는다.

 

인도판 히나마츠리 인가.

 

여긴 내가 인디언 전통미술을 배우는 집인데

10년동안 첸나이나 다른도시에서

하나씩 사서 모았다고 한다.

 

부잣집이라 퀄리티도 남다르다. 

 

 

이런건 좀 비싸 보인다.

 

가격도 상당하다고. 

 

 

인도판 부루마블인듯.

 

축제기간동안 집에 여자손님이 오면

그 여자손님이 여신의 환생이라 믿고

선물도 주고 잘 대접을 한다. 

 

 

그리고

저녁마다 잘 차려 입은 여인네들이

나와서 축제를 즐긴다.

 

 

여신에게

꽃을 바치는 뿌자 의식도 하고..

 

 

 

뭔지는 모르지만

무한 반복되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춘다.

 

무슨 부족민들 나와서 추는 춤 같음. 

 

 

 

보아하니 축제를 위해 입주민들

군무 연습을 꽤 한 모양이다.

 

옷도 예쁘게 입고..

 

한국 같음 상상도 못할 일이지. 

 

이떤 지역에서는 9일동안

매일 다른 색의 드레스를

입는다고 한다.

 

저런 파티용 레헹가나

사리는 상당히 가격대가 높다.

 

부유층들이니 뭐..

 

 

나중에는 너도 나도 나와서

다 같이 춤을 춘는데

솔직히 좀 끼고 싶었다.

 

하지만 아무도 나에게

같이 추자고 권하지 않는다.

 

내가 동네백수 패션이라 그런가보다.

 

옆에 있던 서양여자는 쿠르타를 입고 있었는데

같이 추자고 끌고 나가고 난리였다. 

 

빈정상하네.

 

흥!!

 

 

1. (의문문에서) what, what kind of, what sort of
2. (어떤)
3. (반의, 강조)